시는 녹색제품은 생산·소비·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저감시키거나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며 유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품질이 우수하고 경제적인 제품을 의미하기에 공공기관에서는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따라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녹색제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했다.

시는 지난 한 해 총 58억 3천여만 원의 물품을 구매했으며 그 중 63.3% 인 36억 9천여만 원의 녹색제품을 구매 도내 1위를 달성했다고 말하며, 올해에도 녹색제품 구매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먼저 지난 26일 오후 중회의실에서 구매 실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공사설계용역업체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 녹색제품 구매 필요성 *구매방법 등 녹색제품 전반에 관해 교육을 실시했고 각 부서에 녹색제품 구매를 독려하고 계약 및 공사 부서에서는 녹색제품을 적극 방영해 구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속가능 발전도시 건설을 위한 녹색제품 구매를 높여 나가며, 공공기관을 포함 민간 소비생활에 녹색제품 구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러한 노력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녹색 제품 구매율 1위는 물론 경기도 환경단체인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가 주관한 ‘2015년 녹색구매 정책 및 실태 모니터링 평가’에서 ‘녹색제품 구매 우수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