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꽃 개화 예상 시기 정보 안내

기상청은 *봄꽃 개화 예상 시기 *가을단풍 예상 시기 *김장 적정 시기 등 ‘계절기상정보’에 대한 정보 생산 및 서비스를 중단하고 민간으로 이양한다며 이번 계절기상정보의 민간이양은 공공목적(안전·방재 등)을 제외한 분야의 서비스를 민간에 개방하여 날씨경영 시장을 확대하고, 사용자의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 서비스는 ‘2016년 봄꽃 개화 예상 시기’부터 시작되며, 기상사업체에서 정보를 생산하고 자사 누리집과 보도자료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할 계획이라고했다.

기상사업체가 대국민 서비스를 하는 경우에도 기상청에서 할 때와 마찬가지로 무료로 제공하도록 했으며, 기업·지역축제 등 특정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보다 상세한 맞춤형 정보에 대해서는 유료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기상산업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기상사업체와 누리집 주소를 안내할 계획이며, 기상청은 봄꽃 개화와 가을 단풍 등에 대한 관측업무는 계속 유지하고, 관련 정보를 기상청 누리집을 통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계절기상정보 서비스 민간이양으로 기상산업의 민간서비스 활성화와 민간 기상기술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창조경제 실현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