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립예술단 브런치콘서트 - 왕비의 음악

청주시 문예운영과는 문화가 있는 날 특별기획공연 ‘브런치 콘서트’를 오는 30일(수) 오전 11시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청주시립국악단이 마련한 이번 브런치콘서트는 2016년 봄을 맞이해 궁중에서 이루어졌던 궁중음악을 시립국악단의 아름다운 국악 선율로 단아하고 기품 있는 무대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조선시대에 관리들의 공식적인 행차에 따르는 행진음악인 “대취타”를 시작으로 생황과 단소의 병주인 생소병주“수룡음”과 대금독주“청성곡”이 이어지며, 조선시대 풍류음악 가운데 가장 대표적 음악인 ‘영산회상’의 다섯, 여섯 번째 곡인 “상현도드리”, “하현도드리”를 두 개의 거문고로 연주하는데, 관현악으로 합주할 때와는 달리 2중주 연주에는 장구 반주가 없어 신비롭고 단아한 멋을 주기도 한다고 했다.

다음 무대는 청주시립무용단원의 아름다운 춤이 함께하며, 조선조 순조 때 효명세자가 모친 순원숙황후의 40세 탄신 축하를 위해 지은 것으로 이른 봄날 아침에 나뭇가지에서 노래하는 꾀꼬리의 자태를 무용화 한 춤인 “춘앵전”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가곡인 “우락”과 “편수대엽”(가곡 이선경)에 이어, “천년만세”를 시립국악단의 정갈한 연주를 끝으로 이번 연주를 마무리한다고 했다.

청주시립국악단은 다음 연주로 5월 3일 상임지휘자 조정수의 취임기념 연주회를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