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FOOD PARK 이미지 사례

인천광역시는 7월 22일 인천 식품단지개발㈜가 서구 금곡동 457 일원에 약 261천㎡ 규모의 식품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인천 식품산업단지 I-FOOD PARK에 대한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 일반적인 산업단지

I-FOOD PARK는 한․중 FTA 체결로 인한 식품 패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식품안전 선진시스템 HACCP시설을 통한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식품산업의 집약적 산업단지로 조성해 국내․외 식품 시장 개척 및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 위치도

특히 I-FOOD PARK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등 문화 공간을 마련하여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 산단으로 조성하여 일반적인 산업단지의 모습을 탈피한 차별화와및 고급화된 산업단지로 2018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I-FOOD PARK’산업단지계획(안) 승인 신청으로 7월 26일부터 8월 16일까지 주민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으며, 합동공청회를 8월 4일 14시에 서구 검단복지회관 대강당에서, 8월 5일 14시에는 김포시 양촌산업단지 메카존 나동 242호 ㈜봄푸드서비스에서 각각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동공청회는 I-FOOD PARK 시행자인 인천 식품단지개발㈜가 주최하는 것으로 공청회는 산업단지계획(안)과 환경영향평가(초안), 교통영향평가(안), 사전재해영향성검토(안)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 식품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지난 2016년 1월에 식품산업단지 투자의향서가 인천시에 제출됐고 2016년 4월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 지정계획 승인을 받았고, 이번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지정과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인가를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식품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의견이 있는 경우 2016년 8월 16일까지 인천광역시 개발계획과, 서구청 도시개발과, 서구 검단1동 자치센터, 김포시 환경정책과, 김포시 양촌읍 자치센터로 제출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