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정수장 전경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해 단수사고를 겪은 뒤 철저한 시설점검과 공사감독은 물론 가상훈련과 재난대응 훈련 등을 통해 유사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배양하고 있으며,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올해 새로운 통합정수장을 가동하고, 각종 톡톡 튀는 시민 편의시책을 제공해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5월 상당구 지북동 20번지 일원에 1,240억원을 투입해 통합정수장을 열었다고 밝히고 통합정수장 규모는 부지면적 21만4,074㎡이며, 매일 12만5,000톤을 정수할 수 있으며, 시설은 관리청사, 약품투입동, 급속여과지동, 송수펌프동, 탈수기동 등을 갖췄다고 밝혔다.

현대화된 통합정수장 준공으로 시는 고품질 수돗물을 생산해 시민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고 이로써 시민 보건 향상과 더불어 상수도에 대한 불신감 해소는 물론 선진 정수처리기술 도입으로 국내 상수도 기술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시는 올해 총 9500만원을 투입해 변류시설 150곳의 교체 및 수선을 추진하고 있고, 지난달까지는 지역 내 노후 변류시설 78곳을 교체하고 수선했으며 동절기 전 모든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도로 위 오래되거나 파손된 제수변과 철개 등 변류시설을 교체해 누수로 인한 물 낭비를 줄이고 차량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제거해 준다고 말했다.

또한 시는 대청호 냄새조류 발생에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으며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는 청주의 상수원인 대청댐 남조류 증가에 의한 수돗물 냄새발생에 대비해 지난 8월 1일부터 활성탄을 투입했다고 밝히고 특히 2017년에는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으로 조류냄새가 완전히 제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는 12일까지는 농촌지역 소규모수도시설 277곳에 대해 일제 수질검사를 실시한다고 했으며 이 검사는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읍면지역에 수인성 전염병 발생을 방지하고 안전한 음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시는 상수도 급수 불편 민원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지난 7월 ‘24시간 상수도 기동수리반’을 발족하고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기동수리반 10명은 365일 주․야간 교대 근무를 함으로써 평일야간은 물론 주말 및 공휴일에도 신속한 상수도 민원처리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상수도 불편에 관한 문의나 신고는 기동수리반으로 할 수 있다고 했다.

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상수도사업본부 버스승강장부터 통합정수장까지 셔틀차량을 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스승강장에서 정수장까지는 1,500m 정도를 걸어야 하는데 무더운 여름철 통합정수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도사업본부 버스승강장, ★구)지북정수장 입구 총 두 곳에 셔틀버스 이용안내문을 부착했다고 말했다.

셔틀차량을 이용하고 싶은 시민은 현장에 부착된 안내문을 참고해 전화를 걸면 무료로 셔틀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상수도사업본부는 ‘방문없는 민원처리 원칙’을 내세워 민원인이 상수도사업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을 상수도요금 고지서 안내문에 게재할 계획이며 상수도 민원 용무가 있는 경우 전화로 사전에 문의하면 더 쉽게 안내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더 똑똑해진 민원창구도 눈길을 끈다. 상수도사업본부 민원실을 방문하면 민원인용 스마트폰 충전기 부스가 눈에 띈다. 본부는 지난 7월 스마트폰 충전기는 안드로이드용 3대, 아이폰용 1대 총 4대를 설치해 소소하지만 민원인들을 배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편의시책 발굴은 물론 365일 안심하고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이중훈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