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회의 참석자(전체사진)

기상청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10월 24일(월)부터 27일(목)까지 4일간 인천 송도 쉐라톤호텔에서 ‘2016년 국제 공동 상위성 사용자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2018년 발사 예정인 천리안위성 2A호를 비롯해 기상위성 분야의 최신 기술교류 및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회의를 위해 ★세계기상기구(WMO)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유럽 기상위성센터(EUMETSAT)를 비롯해 50여 개국 300여 명이 여한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부터 ★제7차 아시아-오세아니아 기상위성 사용자 학술회의와 조정그룹회의와 위성 실무자를 위한 ★기상위성 교육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고 말했다.

▲ 회의장 전경

특히, 위성활용에 대한 젊은 인재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대학(원)생 기상위성활용 연구성과 경진대회’가 개최되는 등 국내외 기상위성 활용자의 유익한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학술회의 사전등록과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학술회의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기상위성 사용자들의 소통·교류·협력의 장이 될 것이며, 재해감시를 위한 위성자료 분석, 기후변화 감시 등 다양한 연구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고 고윤화 기상청장은 밝혔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