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삼성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평가결과(평가 주관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신한은행 컨소시엄*((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이노선㈜)이 더 높은 점수(1,000점 만점 중 921.43, 상대 컨소시엄 865.87)를 받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해당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할 계획(내주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5월 초 정부협상단을 구성하여 협상에 착수하고,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 및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사업개요

사업개요

 (사업구간)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간 43.6km

 

* 삼성~동탄 구간(39.4km)은 재정사업으로 건설중(’17.4∼)이며,동 구간 先 개통 시 A노선 사업자가 운영(전체 개통 시 전체 구간 운영)

 

 (총사업비/사업방식) 3조 3,641억원/BTO-rs 방식

 

ㅇ (서비스 수준) 표정속도 100km/h (현 도시철도는 약 30km/h 수준)

 

* 일산~삼성역(36km) : 기존 전철 80분 → 광역급행철도 20분

 

 그간 경위

 

ㅇ ’14. 2 : 본선(일산~삼성 구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1.33)

 

ㅇ ’14. 6~’15.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ㅇ ’15.12~’17. 3 : 본선 KDI 민자적격성분석 통과(RFP 수립 착수)

 
 

 

ㅇ ’16.12~ : 파주 연장선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ㅇ ’17.11 : 파주 연장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도출(B/C 1.11)

 

ㅇ ’17.11~12 : 파주 연장선 민자적격성분석 통과 및 RFP 검토(KDI)

 

ㅇ ’17.12 : RFP 민간투자심의위원회(기재부) 심의·통과

 

ㅇ ’17.12.29 : A노선(운정~삼성)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ㅇ ’18. 3.29 : 사업신청서 접수

 

ㅇ ’18. 4 : 사업신청서 평가(4.25~26) 및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향후 추진계획

 

ㅇ 협상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실시협약 체결 및 착공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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