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청 (hkbc환경방송 자료사진)

경기 고양시가 지난달 28일 국토교통부 공모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6억 원의 국비를 확보한 고양시는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은 방범, 재난, 교통 등 다양한 도시 상황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시티 운영기반을 도입하고 112·119센터 등과 연계해 긴급 상황에 대응하는 도시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구축하는 5대 도시안전망 연계서비스는 ▲112센터 긴급 영상 ▲112 긴급 출동지원 ▲119 긴급 출동지원 ▲재난 상황 긴급대응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이다.

이를 통해 112·119센터·재난종합상황실과 현장 CCTV 영상 및 위치정보, 주변 교통상황 등을 실시간 공유해 골든타임 확보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고양시가 보유하고 있는 ‘IoT 개방형 스마트시티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5대 서비스는 물론 도심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IoT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실증하고 정착하는 등 고양형 스마트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스마트도시의 궁극적인 목적은 결국 보다 나은 시민 안전과 행복을 위한 것”이라며, “고양시의 우수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