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삼복의 시작인 ‘초복(7.16.)’을 맞아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 ‘닭고기’의 효능을 알아보고 가정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요리법을 소개했다.

인삼과 닭고기를 활용한 요리법

□ 인삼닭죽 만드는 방법

○ 재료: 닭 500g, 불린찹쌀 1컵, 대추 4개, 마늘 4쪽, 인삼 1뿌리, 물 12컵
양념간장(간장 5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깨소금,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닭고기양념재료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닭은 핏물을 빼고 껍질을 벗긴 뒤 물 6컵을 붓고 중간 불에서 1시간 이상 푹 끓인다.

2. 익은 닭살은 잘게 뜯어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국물은 식혀서 기름을 걷어 낸다.

3. 찹쌀은 깨끗이 씻어 하루 정도 불린 뒤 물기를 빼 둔다.

4. 인삼과 대추, 마늘은 물 4컵을 넣고 푹 고아 마늘과 인삼은 건져 놓고 대추는 체에 받쳐 내린다.

5. ③의 찹쌀을 두꺼운 냄비에 넣고 볶다가 닭 육수 6컵과 ③에서 내린 물 2컵을 넣고 푹 무르도록 약한 불로 끓인 다음 인삼과 마늘을 넣는다.

6. ⑤가 한소끔 끓으면 간을 맞추어 양념장과 함께 낸다.

□ 인삼닭고기강정 만드는 방법

○ 재료: 인삼 3뿌리, 닭다리살(3조각) 300g, 다진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매운 건고추 5개, 튀김옷 (계란1/2개, 녹말앙금 2큰술), 소스 (물 5큰술, 간장 2큰술, 굴소스 1작은술,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 후춧가루 1/7작은술)

○ 만드는 법
1. 인삼은 3cm 길이로 잘라 준비하고 닭다리살은 한 입 크기로 준비한다.

2. 인삼과 닭고기는 물기를 제거하여 튀김옷을 입힌 후 인삼은 중간불 온도에서, 닭고기는 센 불에서 튀겨낸다. 인삼은 오래 튀기지 않고 하얗게 튀긴다.

3. 팬에 다진 마늘과 파, 매운 건고추를 먼저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4. 튀긴 인삼과 닭고기를 소스에 살짝 버무린 다음 통깨를 뿌려서 낸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