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간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금액 22억 9천2백만 원

- 결제 오류 미 환불 건수도 5년 연속 증가세로 소비자 주의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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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고속도로 휴게소 셀프주유소에서 발생한 결제 오류 건수가 42,113건이나 발생했고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금액도 22억 9천2백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재 오류는 소비자가 가득 주유를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주유소에서 선결제 15만 원을 한 후 주유를 한다.


이때 단말기 장애나 카드 한도 부족, 시스템 장애 등의 이유로 승인이 거절될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서 선 결제되었던 15만 원이 청구 되는 것이다.


29일 한국도로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 힘 간사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7~2021 상반기) 셀프주유소에서 기기 고장, 통신 에러 등으로 결제 오류가 4만 2천 여건, 결제 오류에 따른 초과 결제금액은 22억 9천2백만 원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결제 오류 건수와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금액을 살펴보면, 17년 10,370건, 5억 3천8백만 원, 18년에는 1,1646건, 5억 7천7백만 원, 19년에는 9,463건, 5억 4천4백만 원, 20년에는 7,034건, 4억 2천만 원이 각각 발생했고 21년 상반기 현재 3,600건, 2억 1천1백만 원이 발생했다.


문제는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 금액에 대한 환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2017년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초과 결제된 금액 중 아직 환급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는 1,911건, 4천6백만 원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결제 오류 건수 대비 미 환불 건수 비율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7년 2.6%, 2018년 3.8%, 2019년 5.0%를 기록했고 2020년에는 6.6%, 올해 상반기에는 7.4%까지 치솟았다. 최근 5년 새 꾸준히 오르며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도로공사는 2020년 171개에 그쳤던 고속도로 휴게소 내 셀프주유소를 2021년 올해에만 6개 더 늘렸고 셀프주유소 전환을 향후 2024년까지 184개까지 진행할 예정이기에 결제 오류로 인한 피해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로공사 측은 결제 오류 시 카드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오류 사실을 통보하고 카드사가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고 있지만, 100% 환급은 일어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오류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오류 율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제때 환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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