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녕 이 나라가 피바다가 되어야지만, 대한민국은 동두천의 소중함을 깨달을 것인가?

동두천 특별지원 촉구 성명서 발표

동두천시의회가 단단히 화가 났다. 정부를 상대로 한 성명서에는 급기야 ‘피바다’라는 과격한 표현까지 등장했다.

지난 10일 열린 제324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에서,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 특별지원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3월 21일 '동두천시 특별지원 촉구 결의문' 채택·발표 이후 7개월 만에 정부를 향해 쏟아낸 절규와 성토의 수위는 한층 더 높아졌다.

“동두천 없으면, 대한민국도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동두천시의회는 70여 년 안보 희생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탄과 인구 급감의 위기 상황을 호소했다. ‘죽어가는 동두천’을 방관하고 있는 정부를 비난하며,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정당하고 당연한 보상’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날 동두천시의회가 발표한 성명서는 도입부터가 거칠었다. “정녕 이 나라가 피바다가 되어야, 진짜 전쟁이 나야지만, 대한민국은 동두천의 소중함을 뒤늦게 깨달을 건가?”

성명서는 조선일보의 최근 기사를 그대로 인용했다. “가장 큰 위협인 북한의 장사정포를 일시에 초토화하는 동두천 캠프 케이시의 미군 다련장 로켓은 그 자체만으로도 북한 도발을 억지하는 핵심 전략 자산이다.” 동두천시의회는 이날, “동두천이라는 세 글자, 그 자체가 대한민국의 안보”라고 선언했다.

동두천시의회는 “대한민국 경제성장과 민주주의 확립의 그늘에는 정상적인 도시발전 기회를 포기하고 시 땅덩어리 절반을 내어주며 안보를 위해 희생한 동두천이 있는 것”임을 상기했다. 이어 동두천시의회는, 계속되는 정부의 무관심과 방관을 비난하면서 “주둔 미군 병력 감소로 인해 동두천은 지역경제 파탄으로 죽어가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세상천지에 당연한 희생이란 없다.”라고 못 박은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서는 그에 합당한 ‘당연한 보상’이 마땅히 주어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결의문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편지에 나오는 구절을 인용하며, “약무동두천 시무국가(若無東豆川 是無國家)! 동두천 없으면 대한민국도 없다!”라고 단언했다.

동두천시의회는 성명서에서, ▲대한민국 안보를 위한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당연한 보상으로 '동두천 지원 특별법'을 당장 제정할 것, ▲동두천 내 미반환 미군 공여지의 반환 일정을 확정해 제때 반환하고, 그에 수반되는 일체 환경 치유 비용과 반환 공여지 개발 비용 전부를 정부가 부담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민 모두가 함께 일어나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목숨을 걸고 투쟁할 것”임을 경고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