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14일 제6회 농업기술 혁신 공개토론회(포럼) 열어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14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기후변화 시대! 농작물 병해충 대응 전략’을 주제로 ‘제6회 농업기술 혁신 공개토론회(포럼)’를 연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는 날로 심해지는 기후변화로 인해 농업 현장에서 병해충 발생과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병해충의 위협에서 우리 농업을 보호 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공개토론회는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의 개회사에 이어 주제 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병해충 분야 민·관·학 전문가들은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 체계 개선 ∆미래 농업 대비 작물보호제 연구 전략 ∆산학연 협력을 통한 농작물 병해충 분야 인력양성 방안 ∆농작물 병해충 예찰·예측 시스템 현장 적용 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에서는 각 주제 발표에 관한 질의응답과 병해충 예찰 방제체계 개선, 병해충 인력 양성과 개발 기술 적용 방안 등 병해충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다.

농촌진흥청은 공개토론회장 로비에 과수화상병 진단과 방제법 등 청의 병해충 연구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화판, 병해충 현장 진단기기(키트), 해충 포획 장치(트랩), 예측 시스템 등 다양한 전시물을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한다.

한편, 공개토론회에 앞서 같은 날 오전에는 올해 많이 발생한 탄저병 방제를 위한 전문가 공동연수를 열고 현장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자리도 갖는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공개토론회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병해충 예찰과 방제체계 개선안을 도출하고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병해충 예찰‧진단‧방제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라며, “이번 토론회가 더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 방안을 모색하고 앞으로 작물 보호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