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69만7천명 이상 방문, 220억 원의 경제효과 발생

창원특례시, 제23회 마산국화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창원특례시는 30일 성황리에 마친 제23회 마산국화축제의 성과를 짚어보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주재로 열린 평가보고회는 축제 행사 참여단체, 축제장 인근 상권 상인회, 시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마산국화축제의 성과와 아쉬운 점을 공유하고, 앞으로 열릴 축제의 콘텐츠 개발 아이디어 및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올해 마산국화축제는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6일까지 10일간 3·15해양누리공원, 합포수변공원 일원에서 열렸다. 따스한 봄날을 방불케 하는 날씨와 야간개장으로 지난해보다 24% 증가한 69만7천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약 220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하며 명실상부한 단일품종 전국 최대 규모 축제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축제 종료 후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전시작품 관람을 연장하여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했다.

보고회 참석자들은 접근성이 좋은 도심에 축제장을 조성하여 쾌적한 관람 환경을 구축했고 국화로 놀자! 국화 체험, 옛날 교복체험 행사,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 등 남녀노소 전 연령층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로 관람객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고 호평했다.

또 3년간 미개최된 야간개장을 재개하고 드론라이트쇼, 합포만 멀티미디어 불꽃쇼, 창원별빛바다 멀티미디어쇼, 야간 문화공연 등 다양한 야간행사를 개최하여 더욱 풍성한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휠체어·유모차 대여소, 수유실·기저귀교환실 등 편의시설을 운영해 관람객 편의를 제공한 부분에 높은 점수를 줬다.

반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도심 속 축제장 조성으로 인한 주차공간 부족, 축제장 내 화장실이 원거리에 위치하여 이용 불편 등을 지적했다.

마산국화 품종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마산국화축제만의 특색있는 콘텐츠 개발, 지역 전통시장 및 관광지와 연계하는 체류형 관광 프로그램 개발도 강조했다.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은 “아낌없이 협조해주신 유관기관 및 단체 관계자와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축제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며 “오늘 보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더욱 특색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마산국화축제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있는 명품 축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