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5번째부터) 비핀 나랑 우주정책 수석부차관보, 하대봉 방위정책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9. 15일 「제3차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 EDSCG )」 참석차 방미한 가운데,미국 앤드루스 합동기지 ( Joint Base Andrews )를 방문했다.

신 차관의 앤드루스 합동기지 방문에는 美 국방부 비핀 나랑 ( Vipin Narang ) 우주정책 수석부차관보, 싯다르트 모한다스 ( Siddharth Mohandas ) 동아시아부차관보,리처드 존슨 ( Richard Johnson ) 핵·WMD 대응 부차관보 등 확장억제를 담당하는 미 고위 인사들도 함께했다.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미측으로부터 유사시 한반도에 전개하는 美 전략자산의 능력과 운용체계 등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다.

미측은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 EDSCG ) 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되게 한국 대표단이 현장에서 미 전략자산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특별히 자리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앤드루스 합동기지 방문을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확장억제 공약을 이행할 미측의 강한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미 전략자산은 우리 국민과 북한에게 행동으로 보여주는 확실한 수단임을 강조했다.

한미 대표단은 B-52 전략폭격기 등 유사시 한반도에 전개하는 전략자산과 저위력핵무기의 종류 및 운용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B-52 전략폭격기에 저위력핵무기를 탑재하는 제원들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

미측 확장억제 담당 인사들은 미국이 가진 모든 범주의 군사 능력을 활용하여 대북 억제력을 제공한다는 확장억제 공약은 반드시 이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