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은 4월 28일~29일 양일 간 대구에서 개최된 “제16차 3국 환경장관회의(TEMM: Tripartite Environment Ministers Meeting)”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3국이 우선적으로 추진할 협력분야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① 대기질 개선, ② 생물다양성, ③ 화학물질관리 및 환경재난 대응, ④ 자원의 순환적 관리/3R/전기전자폐기물의 국경간 이동, ⑤ 기후변화 대응, ⑥ 물·해양환경 보전, ⑦ 환경교육·대중인식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⑧ 농촌 환경관리, ⑨ 녹색경제로의 이행
이번 회의에서 3국 환경장관은 미세먼지 등에 의한 대기오염의 예방 및 저감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첫 합의했다.
또한 3국 장관은 3국의 지방정부·기업·연구기관 등 민간 분야에서도 대기분야의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더욱 공고히 하도록 독려하였는바, 앞으로 3국을 둘러싼 그린마켓 및 해외시장 진출, 유사한 대기오염 문제를 겪고 있는 지방정부들 간의 교류와 협력 등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 윤성규 장관은 “동일한 환경영향권에 속한 한·중·일 환경 최고위급 회의인 이번 회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3국 국민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며, 그 해결을 위해서는 3국의 공동대응이 필요함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으며, 따라서 동북아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은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회의의 시작에 앞서 3국 대표단은 중국, 일본 장관의 제안에 따라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에 대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