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박람회 개최로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의 비약적 발전 도모-

2009년 개최된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모습

태안군이 충청남도의 ’2026년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재추진‘ 방침을 적극 환영하며, 선제적 노력을 통해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마중물로 삼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 8월 태안군을 방문해 안면도 국제꽃박람회의 2026년 재추진 의지를 밝혔으며, 이후 가세로 태안군수도 김 지사에 직접 서신을 보내 군의 적극적인 개최 의지를 전달하고 한국화훼협회 충남도지회도 환영 의사를 밝히는 등 꽃박람회 개최가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1일에는 충청남도 주관으로 안면도 농협에서 간담회가 열려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개최와 관련한 개략적인 구상안을 설명하고 군 및 지역주민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 논의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당시 간담회에는 박경찬 태안부군수, 충청남도 김홍열 정무보좌관, 임승범 농림축산국장, 정광섭 충청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장 등 도·군 관계자와 최석칠 안면도 발전협의회장, 강항식 (사)한국화훼협회충남지회장,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AIPH 한국위원회 안홍균 대표 등 관련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성공적 추진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소통창구 마련 △2026년 이후 꽃박람회 지속개최 △예산의 집중 투입 △화훼협회 회원 참여방안 △지역 산업의 구조와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안 등 건의사항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충청남도와 태안군 양측은 2026년 안면도국제꽃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확고히 했다.

가세로 군수는 김 지사에 보낸 서신을 통해 “과거 두 차례 열린 안면도 국제꽃박람회는 태안 경제발전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한 축제“라며, “안면도 지역의 해안관광도로 개설과 리솜리조트 신축, 각종 기반시설 구축 등 경제기반의 초석을 다진 계기였던 만큼 앞으로 충남도의 박람회 준비에 적극 협력하고, 군민의 뜻을 모아 성공적인 꽃박람회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면도 국제꽃박람회는 태안이 ’꽃과 바다의 도시‘임을 널리 알린 축제로, 2002년 165만 명과 2009년 198만 명 등 총 363만여 명이 태안을 방문했다.

특히, 2009년 박람회는 2007년 기름유출 사고로 큰 피해를 입은 군민들을 위로하고 전국 123만 자원봉사자의 노력으로 아픔을 빠르게 극복한 이른바 ’태안의 기적‘을 전 세계에 보여준 의미 있는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