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에 대한 환경품질등급 평가·공개 제도가 10월부터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지역 알뜰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연료도 환경품질등급 평가를 받게 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10월부터 강화·확대되는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에 관한 제도의 개선 사항 발표와 함께 2014년도 상반기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 평가결과를 공개했다.
개정된 고시의 주요내용에는 환경품질등급 평가 대상에 수도권 내 알뜰주유소에 자동차연료를 공급하는 한국석유공사, 농업협동조합중앙회를 포함했으며, 브랜드별 환경품질등급을 연 2회 공개하던 방식에서 수도권청 누리집을 통해 매월 공개하는 등 정보공개 범위와 주기도 확대됐다.
아울러 계절적 영향이 있는 증기압과 세탄지수 항목의 개별 평가기간은 주유소 등의 유통시설에서의 1개월의 치환기간을 고려하여 개선하였으며, 최종 품질등급결과 산정기준을 상향조정하는 등 환경품질평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맞췄다.
한편 올 상반기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총 8개소인 국내 정유사·수입사의 자동차연료는 휘발유의 경우 모두 별(★) 4개, 경유의 경우 모두 별(★) 5개로 최고등급을 받았다.
이 같은 결과는 국내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수준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임을 의미한다.
세부 결과를 보면, 경유는 황함량, 밀도, 다고리방향족, 윤활성, 세탄지수 등 총 5개 항목에서 모든 정유사·수입사가 별(★) 5개 등급을 받았고, 방향족화합물 항목에서는 남해화학(주)이 별(★) 3개, 나머지 정유사·수입사는 모두 별(★) 4개 등급을 획득했다.
휘발유는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에 영향을 미치는 황함량, 발암물질인 벤젠함량 및 방향족화합물, 탄화수소(HC)에 영향을 주는 90% 유출온도 등의 항목에서 모든 정유사가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수도권청은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의 목적이 친환경 연료에 대한 정보공개에 있는 만큼, 앞으로 이 제도가 소비자의 친환경연료 선택을 위한 실질적인 판단 기준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4년 상반기 수도권지역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에 대한 자세한 항목별 평가결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누리집과 공식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