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생활에 유익한 체험.실습위주 민방위 교육강화 -

제주시에서 실시하는 체험.실습 위주의 민방위 교육이 민방위대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금까지 실시해오던 이론 및 동영상 위주의 집합교육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고층건물 화재, 차량사고, 각종 안전사고 및 심혈관 질환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지하농연탈출체험, 소화기·피난기구(완강기)사용법, 교통·전기·가스안전 교육 등 체험·실습위주의 민방위 교육을 실시하였다.
금년부터는 실생활에 유익한 체험·실습위주 교육 강화로 민방위 대원 교육 참석률을 제고하고 있으며, 교육을 이수한 다수의 민방위 대원들은 일상에 바쁘지만 교육이수로 인해 가정이나 직장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반응이다.
한편, 제주시는 지난 3월 3일부터 오는 4월 18일까지 동(洞)지역 민방위 1~4년차 대원 8,811명을 대상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소방교육대 내 민방위실전체험 전문교육장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4. 4. 15일 현재 5,684명이 교육을 이수하여 참석률 64.5%로 전년대비 참석률이 15.3% 증가하였다.
앞으로도 제주시에서는 다양한 직업군의 민방위대원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덜어 주고, 교육 참여도를 높여 나기기 위하여 주말·야간교육, 거주지 현지교육, 읍·면 순회교육, 하반기 보충교육 등 다양한 편의시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