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행사는 사)세종평화통일포럼(통일부, 제346호 등록)과 사)대한불교선교종(세종특별자치시, 2011-46호 등록)이 공동 주관하는 전국통일기원대법회로 민간차원의 통일, 안보의식 고취를 위하여 지역은 물론, 전국 사회 각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하여 공동주관ㆍ공동기획ㆍ공동추진 등 민ㆍ관ㆍ기업의 협력적 통일거버넌스 구축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별히, 통일부 장관 초청강연을 마련하여 정부의「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통일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북한 동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전달 등 통일담론의 형성과 확산을 위하여 본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코자 합니다.
본 대회의 개최 배경은 통일준비, 안보불감증의 해소 그리고 실제적인 통일교육, 통일준비운동의 일환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속으로, 국민과 함께하는「통일가치」창출을 위하여 다양한 통일의지와 역량의 결집, 소통과 참여의 열린「통일문화」운동의 전개, 현실적인「통일운동」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과 유관기관, 관련단체들과 공동기획ㆍ참여,진행 운영으로 민ㆍ관ㆍ기업 공동의 협력적「통일거버넌스」구축으로 마련되었습니다.
* 공동주관 단체의 전국 지부ㆍ지회, 교구ㆍ연합회의 통일에 관심이 많은 지역책임자 1,000명이 참석키로 하였습니다.
향후,「전국통일기원대법회추진위원회」는 대상별, 주제별, 단체별, 전문직별 안보의식 교육과 통일ㆍ안보 On-Off Line 운영을 통하여 대북정책「바로알기」코너 신설과「통일ㆍ안보 카페」운영 등 일반시민과 함께 상시적인「통일ㆍ안보 대화방」개설, 운영할 예정에 있습니다.
행사를 위하여 가야금 앙상블「담현」(대표, 조정아) 의 협연과 트로트신동 장송호 학생 공연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 사)세종평화통일포럼은 통일, 대북정책의 이해와 확산을 위한 정례적인 초청강연회, 정책설명회, 토론회의 개최와「통일공감대」형성을 위한 지역, 시ㆍ군 간담회, 좌담회, 연찬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며 특히, 「통일의식」확산을 위한 통일등산대회, 전시회, 문화제, 백일장대회 등도 개최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