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신산업의 주요 사업모델에 대한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투자기관들로 구성한 ‘제2차 에너지신산업 투자협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기존 에너지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를 결합하여 탄소배출을 저감하면서 새로운 일자리와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도개선, 공공수요 창출 등의 지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 형성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어, 정체된 우리 경제의 돌파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민간의 투자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번 협의회는 에너지신산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과 ‘전기차 유료 충전 서비스’의 사업 유형(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전문가들과 민간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사항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5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에너지신산업 기금(펀드)의 운용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한다.

아울러,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신기후변화체제에 대응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과정에서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객관적인 실적(Track Recrd)의 부재, 장기적인(10년 이상) 회수기간, 낮은 수익률 등 민간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투자 제약 요인들을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갖고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나승식 에너지신산업정책추진단장은 “온실가스 감축과 새로운 주력 산업의 발굴이라는 국내외적인 문제에 직면한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서 에너지신산업의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융자사업 신설, 에너지신산업 육성 특별법(안) 제정을 통한 투자 애로 해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신산업의 시장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고, 민간 투자기관들도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선도적인 투자를 통해 에너지 체계(패러다임)가 변화하는 시대이다”라며 기업이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