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부터 서울 마포구 지역 총 가구(17만 가구)의 약 1/4(26%)에 해당하는 4만5천 세대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통해 생산된 전기가 공급된다. 동시에, 연간 9만1천Gcal의 열 생산을 통해 9천 세대에 난방열이 공급된다.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동 난지도 매립지(노을공원 인근) 내 유휴부지에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시설인 ‘노을 연료전지 발전시설’(발전용량 20MW급)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시는 10월부터 부지정비 공사를 시작해 2.5MW급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단계적으로 총 8대 설치, 시험운전을 거쳐 오는 '16년 10월부터 본격 상업발전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비 1,070억 원 전액은 민간법인인 노을그린에너지㈜가 투자한다. 서울시는 부지임대와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고 노을그린에너지㈜는 연료전지 발전시설에 전액투자, 20년간 발전시설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수소와 산소를 결합시켜 나오는 화학에너지로 전기를 만드는 방식으로, 화력발전시설에 비해 대기오염 물질과 소음 발생이 적고, 공간도 태양광발전 대비 2%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아 대도시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시설로 각광받고 있다.

▲ 발전시스템 구성

시는 오는 2018년까지 민간자본 유치 등을 통해 시내에 총 200MW 규모로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점차 확충, 2020년까지 전력자립률 20% 달성(현재 4.2%)을 목표로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가 목표한대로 '18년까지 200MW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보급할 경우 약 1조원 상당의 투자여건이 조성돼 전국적으로 1만 1천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연료전지는 부품 소재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전 과정에 다양한 사업자가 참여하는 만큼 관련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어 고급 일자리와 청년 고용 확대 효과도 크다.

박원순 시장은 “친환경 연료전지 보급 확대는 서울시가 전력자립률 20% 달성을 위해 핵심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들 중 하나”라며 “연료전지는 미래형 산업으로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민관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서울시는 연료전지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