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동구 장항동(현재모습)

고양시는 지난 22일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2016년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유치 공모사업’에 경기 북부 최초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지자체에서 46개 사업을 신청해 경쟁을 벌였으며 이번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유치는 앞으로 시의 소규모 인쇄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특구와 교통여건 등 시의 인프라와 접근성을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일산동구 장항동에 위치한 브로맥스타워I에 설치되며 오는 5월 중 개소식을 가질 예정이고,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정부 지원 사업으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의 소공인 집적지 내에 특화지원센터를 설치해 집적지 활성화와 소공인들의 성장·발전 촉진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중추적 기구라고 밝혔다.

▲ 장항동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사업 구성(안)

또한, “고양시는 센터 설치·운영을 시작으로 장항동 주변을 킨텍스, 호수공원 등 주변 관광산업과 연계한 국내 최고 수준의 인쇄출판단지 전진기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라며 “향후 생산유발 3천억 원, 고용유발 3천 명, 간접세 유발 200억 원 이상의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최성 고양시장은 말했다.

향후 시와 중소기업청은 집적지 활성화와 집적지 내 소공인 성장 발전을 위해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본사업, 교육지원, 컨설팅지원, 특화사업 등 인쇄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항동 주변은 700개사 이상이 밀집돼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쇄·출판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개발제한구역, 농업진흥지역 등 9중 규제로 인해 기반시설과 편의시설 부족이라는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HKBC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